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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수요 중심 플랫폼)란 무엇인가?

글쓰는에밀리씨 2023. 2. 26. 20:30

한마디로 말해서 "광고주의 지면광고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플랫폼(Demand Side Supply)" 이다.

 

DSP가 나오기 전까지 온라인 광고 히스토리를 먼저 설명하고자한다.

과거에는 광고주가 웹사이트상에 광고를 하고 싶으면, 웹사이트들을 하나하나 직접 찾아 컨택하고 계약하고 나서야 광고가 가능했다.

그러나 점점 인터넷과 IT산업의 대중화로 방대한 양의 웹사이트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계약을 해야하는 곳이 너무 많아졌고, 또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시기에 적절히 맞추어서 대규모 광고 집행이 어렵다는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 가 생기기 시작했다.

쉽게 말해서 광고중간유통상, 대행사와 같은 느낌이다. 애드 네트워크의 업체들은 여러 사이트의 계약을 미리 맺어놓아 광고할 곳을 확보해놓은 다음, 광고주와 계약한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한 번의 계약으로 여러곳의 광고가 가능해져 이전의 1:1계약보단 수월하게 다양한 곳에서 광고를 할 수 잇었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애드 네트워크가 생기면서 인벤토리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 되는 상황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앱의 인벤토리를 다수 확보하고 있는 애드 네트워크가 있는가 하면,

웹사이트 위주의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는 애드 네트워크도 있다.

개별 애드 네트워크로는 한계가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끼리 서로의 노출, 인벤토리를 거래하는 일이 생겨났다.

즉, 프로그래매틱 방식을 통해 짧은 시간에 실시간 경매를 진행하는 장소가 생겼으며,

우리는 이것을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라고 부른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애드 익스체인지, 애드 네트워크, SSP(Supply side platform)들을 연동하여 적합한 광고를 구매하고 최대의 효율을 도와주는  DSP(Demand side platform)가 생기며 현재의 생태계를 이루게 되었다.

 

DSP는 AI와 머신러능을 사용하여 광고주가 최적의 가격으로 최적의 장소에 광고 인벤토리를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광고주는 DSP를 이용하여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 관리계정과 여러 애드 익스체인지 계정들을 관리한다.

특히 실시간 입찰(RTB/ Real Time Bidd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구 통계, 관심사 및 탐색 행동과 같은 다양한 대상 기준에 따라 실시간으로 사용 가능한 광고를 평가하고 입찰한다.


DSP 장점 요약

1. 광고 비용 절약 : 광고비용도 최적화되어 기존의 시스템처럼 대량의 사이트에 한번에 개재하는 것보다 비용절약할 수도 있다.

2. 효율적인 시간사용 :  과거에는 특정시점에 광고를 빨리 개재하기 어려웠다면 DSP는 구매 속도를 높여 상대적으로 광고 개재가 빠르다.

3. 정교한 타겟팅 : 애드 네트워크에서는 타겟팀 범주가 제한되었으나, DSP는 궁극적으로 잠재 고객 세분화와 광고주의 도달범위가 무한하다.  광고주는 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입찰을 하기 때문에 목표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인 접근이 가능하다.